창강_스테파노 2006. 3. 2. 11:28
 

1. 가상광고(Virtual ADvertisement)란?

 - 가상광고의 개념

  . 실사 TV화면에 컴퓨터로 광고할 내용을 그래픽 처리하여 합성시키는 방식으로

  . 드라마나 영상물 촬영 당시에는 각종 소품에 광고물이 들어있지 않지만 촬영 후에

    필요에 따라 원하는 광고를 삽입하는 방식

 - 개념등장 배경 및 목적

  . TV 시청자들이 광고방송이 출현되면 채널을 돌리는 등 광고에 대한 기피현상을 해소

  . 기존의 광고개념인 방영시간을 별도로 할애하지 않고 드라마나 스포츠 방영 시

    소비자가 의식하지 않도록 특정 광고를 자연스럽게 표출하여 구매력을 자극하기 위함

2. 가상광고의 특징 및 기존 광고방식과의 차이

 - 가상광고의 특징

  . 오래된 드라마나 영화 속에도 광고를 삽입할 수 있어 광고효과를 극대화

  . 촬영당시 광고를 위한 특정회사의 소품을 준비하기 위한 노력이 불필요하여

    유연성 확보 

 - 광고방식별 차이

  

구분

간접 광고

가상 광고

어원

PPL(Product PLacement)

VAD(Virtual ADvertisement)

광고물 삽입방법

영상물 제작 전에 소품을 준비

영상물 제작 후 소품에 덧씌우기

이해 관계자

지상파방송사,가상시스템 업체 반대

(상업화를 통한 방송시장 확대)

인쇄매체업계, 시청자 찬성

(시청자주권침해, 광고시장 약화)

소요기술

별도의 기술 불필요

영상획득, 객체인식, 디지털합성기술

광고 방식

동적(대상물을 직접 촬영)

정적(대상물에 로고나 문자를 간접적으로 부착)

 - 기타 광고방식

  . 중간광고 : 드라마 도중에 일방적으로 방송을 중단하고 광고 후 드라마를 계속하는

      방식으로 현행의 CATV중 영화나 바둑 채널에서 볼 수있음

  . 토막광고 : SPOT Campaign이라고도 부르며 전국적인 시청자를 대상으로 하는

      광고가 아닌 지역 시청자를 대상으로 광고하는 방식

3. 활용 모델 예시

 - 드라마에 등장하는 소품(컵, 전화기, 액자 등)에 원하는 광고를 덧씌우기 하는 방식

 - 사례적용 방식 : 주인공이 사용하는 휴대폰의 상표를 특정회사 상표로 바꾸어 시청자로

   하여금 인지도와 구매력을 높이게 함

 - 활용사례

  . 2002 월드컵 국내 최초 적용하였으나 아직 법제화 되지 않음

  . 미국 CBS사 시트콤 : ‘예스, 디어’에 적용 중

 - 가상광고 시스템 개발사 : 미국 ‘마라톤 벤처‘ 社


 전자신문 06.2.28 13면 ‘가상광고’ 기법 뜬다.